2024.06.No.50

RC 교육원

김현철 교수의 <RC 특강>: 우리 사회 속 ‘운’의 작용

 2024년 5월 22일 국제캠퍼스 종합관 3층 다목적홀에서 제3차 RC 특강이 열렸다.<승자 독식사회: 부작용과 극복방안>이라는 주제로 우리 사회에서 작용하는 ‘운’에 관한 열띤 강의를 펼친 분은 현재 홍콩과학기술대학교 경제학과 및 정책학과 부교수 직을 수행하고 계신 김현철 연사님이셨다.교수님께서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및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경제학 박사 학위를 수여하신 후 코넬대학교 정책학과 부교수를 역임하셨다.


 특강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입시부터 교수 채용까지, 교수님의 인생에 자리했던 행운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이어 ‘인생 성취의 8할은 운’이라며 소득과 건강의 결정 요인, 국민 성취와 국가의 역할, 대한민국의 불평등 지수 그래프 등의 자료를 통하여 승자 독식 사회를 설명하는 강연이 이어졌다. 교수님께서는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는 한계가 있어 인생의 많은 지점에 운이라는 요소가 개입됨을 거듭 강조하셨고, 이렇게 첫 번째 세션이 끝났다. 강연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에 짧게 답하신 후 진행된 두 번째 세션에서는, ‘잃어버린 혁신가는 저소득층이나 여성에게 있다’며 혁신이 타고난 능력보다는 환경의 차이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 현대 사회의 실태와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불평등의 대물림을 줄이는 양질의 영유아 교육 중요성을 중점적으로 말씀하셨다.



 강연에 참석한 신입생들은 처음에는 쭈뼛거리며 부끄러워했지만, 마지막 질의응답 시간에는 적극적으로 손을 들며 교수님께 질문을 꺼리지 않았다. 시간 관계상 질문하지 못한 학생들이 많았기 때문에 아쉬워하는 탄식이 나오기도 하였다. 의사와 경제학자라는 교수님의 삶에 관련된 가벼운 질문부터, 운의 요소를 주로 다룬 강연의 핵심을 꿰뚫는 질문, 강연 내용에 의문점을 제시하는 반대 의견 등 학생들이 가진 다양한 궁금증과 생각이 오가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질문에 답한 학생들은 김현철 교수님의 저서 <경제학이 필요한 순간> 사인본을 선물 받았다. 이번 특강은 책의 1부 1~3장을 다루는 내용으로,승자독식사회와 관련하여 더욱 깊고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책을 찾아보기를 권한다.이번 RC 특강은 대한민국 사회에서 연세대학교 신입생들이 해야 할 역할과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관한교수님의 귀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이번 RC 특강이 학생들이 우리 사회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고민하고 정리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 

By RC 교육원_신재원View 124

Only Ed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