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No.7

청소년활동 지도자교육과정

2019년 청소년활동 지도자 교육과정 스케치 - '놀이와 청소년상담'


오늘 퀴즈 하나를 준비했는데요, 정답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맞혀 보시겠어요?



○○는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독특한 힘을 가지고 있다.

○○는 자체가 목적이 되는 재미있는 활동이다.

○○에는 진정한 ‘나’와 ‘너’ 그리고 ‘우리’가 있다.

○○에는 행복한 만남과 사귐이 있다.



과연 ○○에 들어갈 정답은 무엇일까요?

정답이 무엇인지 이미 눈치채신 분이 계신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바로 정답은 ‘놀이’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놀이’에는 수많은 ‘보물’들이 담겨있습니다.

이 소중한 보물을 더 많은 청소년, 어린이들과 나누기 위해

현재 학교에서 또는 청소년 관련단체에서 일하시는 선생님 등

청소년과 어린이를 사랑하는 분들과 함께 하는 자리였는데요,

바로 ‘2019년 20기 청소년활동 지도자 교육과정’입니다.



아이들과 가장 가까이서 함께하는 선생님들은 이 시간을 통해,

매주 놀이의 ‘보물’들을 가득히 담아 아이들과 나누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모인 우리는 함께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번에는 이렇게 했는데, 아이들이 참 재밌게 참여했어요.”

“이런 점은 이렇게 하면 더 좋더라고요.”

"매일 아침 놀이를 하는데, 아이들이 그 시간만 기다려요."



저희가 이번에 함께 했던 이 구조화된 놀이상담은

우리나라 고유의 놀이 정신과 상담을 융합하여 창안한 개념으로

현재 교육, 상담현장에서 정말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어요.


등수화, 점수화하지 않는 비경쟁적인 환경을 강조하면서

결과중심이 아닌 과정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놀이 과정이 워낙 예측할 수 없으므로

놀이하는 사람은 ‘지금-여기(here and now)’에 집중하게 됩니다.

바로 ‘지금-여기’에서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도록 해줍니다.

비록 패했어도 과정상에서 가진 온갖 경험들이

드러난 결과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소중하게 남습니다.

 

이렇게 멋진 놀이의 세계에 푹 빠져볼 수 있고

소중한 아이들에게 전할 기회가 또 언제인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이제 청소년 활동 지도자 과정의 첫 번째 과정인 ‘놀이와 청소년 교육’

두 번째 ‘놀이와 청소년상담’을 마치고

세 번째 과정인 ‘주제별 놀이실습’을 9월 17일부터

2019년 2학기 청소년활동 지도자 교육과정을 시작합니다!

청소년어린이를 사랑하시는 여러분, 꼭 만나서 함께 하고 싶어요.:-)

 

자세한 교육내용 http://www.ilf.or.kr/page/sub2_11

 

 

     

By 정희성 간사(장지수)View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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