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No.02

학과소식

2021 전공 교육과정 개편 현황

2021학년도 교육과정 개편 배경 맟 필요성

사회 수요 및 학생, 교내 구성원, 외부 산업체 등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과 정 개편이 필요하다. 특히, 주기적인 대외 교육과정 평가 및 컨설팅 등 대외적인 대학교육 및 교육과정 관련 정책의 변화, 미래 고등교육 변화 동향 등을 반영하고, 대내적인 여건을 고려한 자체 교육과정 질 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학제간 교육과정 구성 및 견고한 학사운영의 필요성

  • 최근의 융합 교육과정은 운영 측면에 있어 다양하고 유연한 학사제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안정화된 학사구조의 구성이 필요하다. 현재 경기대학교는 학사구조 개편으로 인한 교육과정의 재편이 이루어져 우연한 것으로 보이나 내실있는 교육과정 구성과 방향성을 명확히 확립할 필요가 있다.

사회, 산업 수요를 반영한 트랙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고도화의 필요성

  • 트랙교육과정은 학문이나 특정 분야의 심층성과 전문성을 증대하고자 학과 내 커리큘럼을 세부 전공으로 나누어 학생들이 이를 이수할 경우 해당 학과 혹은 교육기관에서 각각의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보증해주는 제도다.
  • 트랙교육과정은 전공트랙과 융합트랙으로 명명하여 구분하고, 이에 대한 신청제도를 도입하여 학생 자율적인 전문성 함양을 위한 로드맵을 구축할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은 이에대한 수요 및 현황을 파악하여 학사제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전공 교육과정에 따른 전공 연계 비교과의 인식 및 위상 제고 필요성

  • 현재 경기대학교 비교과 교육과정은 경기대학교의 BARUN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인재상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비교과 교육과정은 정규 교과 교육과정과 달리 학점이 부여되지 않기 때문에 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체계화하고 이를 위하여 교과 과정과 밀접한 연계 방안을 마련하고, 교과 중심의 비교과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과 교육과정의 적극적인 참여 및 협조가 요구된다.

현장 교과목 확대에 따른 창의력 및 현장 적응력 배양의 필요성

  • 프로젝트 중심 교과목인 캡스톤디자인 교과목과 현장시습 교과목을 확대하여 창의력과 현장적응력을 배양시킬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들을 바탕으로 학생 대표단, 외부 전문가, 학과 교수진들이 2021학년도 전공 교육과정 개편 회의를 통해 바람직한 교육과정을 개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y 김태윤View 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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